인사말

대한 폐암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제 아침 저녁으로 서늘한 기운을 느끼게 되는 풍성한 가을입니다.



대한폐암학회에서는 2019년 추계학술대회를 11월 21일(목)과 22일(금)에 잠실 롯데호텔에서 개최합니다.

이번 학회에서는 미국 Brigham and Women’s Hospital 의 Raphael Bueno 교수와 영국 University College London Hospital 의 Sam Janes 교수를 초빙하여 “Molecular Characteristics of Malignant Pleural Mesothelioma”와 “Whole Genomic Landscape of Pre-invasive Lung Cancer Lesions”라는 제목의 특강을 준비하였습니다.

Scientific session에서는 폐암의 carcinogenesis, 대기오염에 의한 폐암의 발병 기전, 그리고 미래를 향한 새로운 폐암 연구 및 치료법에 대하여 국내외 석학을 초빙하여 강의를 들을 예정입니다.

금년에도 다양한 education session을 구성하여 폐암의 스크리닝, AI를 기반으로한 폐암진단, 최신 방사선치료, 수술치료의 업데이트, 면역치료 및 표적치료에 대한 첨단 지식을 공유하려 합니다. 또한 Hands on session도 준비하여 직접 navigation bronchoscopy를 가지고 그 사용법을 익히는 기회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우리 학회에서 가장 중요한 다학제 치료에 관해서는 중피종의 치료, 그리고 oligometastatic lung cancer를 대상으로 어떻게 하면 systemic therapy와 local treatment를 조화롭게 사용하여 최적의 치료를 할 수 있을지를 토론하는 기회를 마련하였습니다.



금년에는 몇 개의 특별한 심포지움을 구성하였습니다. 금연정책에 대한 special symposium에서는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새로운 형태의 담배에 대하여 그 문제점과 규제 대책에 대하여 논의하려 합니다. 그 동안 일본폐암학회와 번갈아 개최해 오고있는 한일폐암학회 공동 심포지움에서는 소세포암을 주제로 심도있는 강의와 토론의 장을 준비하였습니다. 또한 대한면역학회와 공동 심포지움을 구성하여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tumor microenvironment 에 대한 최신 지견을 듣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이러한 많은 특강 이외에 구연발표와 포스터 발표를 통하여 회원 여러분들의 활발한 토론과 배움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번 학술대회 기간에는 그동안 공모하여 정립한 우리 학회의 새로운 비전 및 미션이 발표될 예정입니다. 학회 이사진은 앞으로 우리 학회의 역량을 새로 정립한 비전과 미션을 실현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집중하여 대한폐암학회가 한걸음 더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우리 대한폐암학회의 가장 큰 지식의 축제인 이번 추계학술대회에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석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2019년 10월

대한폐암학회 이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