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폐암 진료에 매진하시는 선생님들께,

금년 7월 1일부터 폐암 발생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저선량 흉부CT를 이용한 국가 폐암검진이 시행됩니다. 이 사업을 통해 조기 폐암 진단율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폐암의 완치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막대한 자본과 인력이 투입되는 국가 폐암 검진 사업이 효율적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선생님들의 노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검진의 여러 단계에서 철저한 질 관리 체계를 수립해야 합니다. 고품질의 영상을 획득하고 판독하는 것으로부터 이 결과를 수검자들에게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여 환자들이 적정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해야 합니다. 또한 수검자들은 흡연량이 많은 분들이므로 폐암 검진과 함께 금연 진료를 하여 차후의 폐암 발생 위험을 낮추는 노력도 필수적입니다.

대한폐암학회에서 준비한 "국가 폐암검진 질관리 및 전문인력 교육"은 폐암검진 수검자들과 대면 진료를 하시는 의료진들을 위한 법정 필수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이 심포지움을 통해서 선생님들께서 저선량 흉부CT 판독 결과를 이해하고 그에 따른 진료 계획을 수립하여 환자를 상담하고, 그리고 금연 진료 계획을 수립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기대합니다.

부디 많은 분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셔서 차원 높은 국가 폐암검진 진료가 이루어지기를 소망합니다.

대한폐암학회 이사장 김 영태